FM2020 저비용 고효율, 가성비 선수 추천 (우측 풀백, 윙백 편)
지난번 글에는 골키퍼 가성비 선수를 추천드렸습니다.
얼마까지 가성비 선수라고 생각해야 할까에 대해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하위권 구단에서 400억 정도의 선수는 엄청 비싼 선수겠지만, 상위권 구단에서 400억 정도의 선수는 가성비가 괜찮은 선수일 수 있겠지요.
그리고, 400억 정도의 선수가 1000억 정도의 선수로 성장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선택일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제가 추천드리는 선수 중에는 600억이 넘는 선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몇 시즌 후 월드클래스로 성장할 선수이거나,
타 구단에서 2배 이상의 이적료 제의가 온다면 상당히 괜찮은 선택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비싸지만 돈값 이상을 하는 선수부터 저렴하지만 체감이 괜찮은 선수들까지 '베스트 11'의 한자리마다 5~8명 정도의 선수들을 추천드리려 합니다.
이번 편 우측 풀백, 윙백 편에서 풀백과 윙백의 명칭은 편의상 풀백으로 통일하겠습니다.
뛰어나지만 아놀드에 가려 주목받지 못한 잉글랜드산 오른쪽 풀백, 막스 아론스
1) MAX AARONS / 노리치
FM19에서부터 일단 영입하면 알아서 잘 크던 MAX AARONS입니다. 풀백으로서 크로스 수치는 조금 아쉽지만 순간속도와 주력 모두 좋은 편이고, 19살의 나이로 인해, 주력과 크로스 모두 성장이 가능합니다. 2시즌 정도만 지나면 우측 풀백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노리치의 든든한 믿을맨이고, 잉글랜드 국적을 갖고 있어서, EPL 팀으로 선택 시에 홈그라운을 채우기에도 좋습니다.
가격은 잉글랜드산 답게 비싼 이적료를 요구하는데요, 불만 작업을 1시즌 정도 하면 300~400억 대에도 구매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스카우터 보고서에 따르면 기복이 적은 편으로 경기에 나오면 큰 실수 없이 항상 준수한 경기력을 보여줍니다.
지금도 준수한 능력치를 갖고 있지만 현재 어빌 137에 포텐 160으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좋은 속도와 준수한 수비력까지 갖춘 상당히 좋은 선수입니다.
저는 새롭게 시즌을 시작할 때마다 무조건 구매하는 선수입니다.
2) MOUSSA WAGUE / 니스 임대(원 소속팀 바르셀로나)
이번 FM2020에서는 바르셀로나 1군 스쿼드에 우측 풀백이 상당히 많습니다. 세르지오 로베르토, 넬송 세메두, 무사 와귀에, 에메르송 이렇게 4명이나 있습니다. 주로 세르지오 로베르토를 주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나머지 선수들은 스쿼드 포화로 인해 영입이 쉬운 편입니다.
심지어 이 나머지 선수들은 상당한 능력을 갖고 있는데 말이죠.
무사 와귀에는 그중 가장 제 취향의 선수입니다.
20살의 나이와 빠른 속도, 유사시에 왼쪽 풀백도 가능한 점이 꽤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풀백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요즘 축구에서 준수한 풀백을 찾는 것이란 꽤나 어려운 일인데요.
왼발을 사용하는 왼쪽 풀백은 더욱 찾기가 힘들죠.
왼쪽 풀백이 모두 부상일 때 급하게 땜빵을 하기에도 좋은 선수입니다.
기복도 적은 편이고, 왼쪽과 오른쪽 풀백과 윙백까지 모두 가능한 만능 자원이어서 꽤 가치 있는 선수입니다.
첫 번째 시즌은 니스로 임대 가 있기 때문에, 다음 시즌에 바르셀로나로 복귀했을 때 협상이 가능한데요,
임대 후 바르셀로나 복귀하는 선수 포함해서, 우측 풀백이 4명이나 됩니다. 그래서 협상이 더 용이해지지요.
그래서 200~300억대로 협상이 가능합니다.
현재 어빌 142에 포텐 161로 즉시 전력감으로도 충분합니다.
3) NELSON SEMEDO / 바르셀로나
세 번째 추천 선수도 바르셀로나 선수입니다.
속도도 좋은 편이고, 활동량과 공 없을 때 움직임이 좋습니다.
거기에 개인기 드리블 퍼스트 터치 모두 준수해서 데려오셔서 크로스 훈련만 시키면 완성입니다.
급료 요구도 생각보다 높지 않아서 부담도 크지 않습니다.
바르셀로나 1군 선수 중에 우측 풀백은 딱히 귀한 포지션이 아니다 보니,
세메두 정도의 선수를 몸값보다 저렴한 450억 정도에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스카우터 보고서에 따르면 중요 경기 히든 스탯도 높으며 기복도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실제 체감도 상당히 좋습니다.
25살의 나이가 결코 많은 것은 아니지만, 유망주 중심으로 키우는 FM 유저에게는 조금 마음에 걸리는 나이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몸값 이상의 경기력을 보여주는 상당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현재 어빌 149에 포텐 164로 나이에 비하면 조금 아쉬운 수치이긴 하지만, 체감이 정말 좋습니다.
다만 부상 빈도 히든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잊을만하면 잔잔한 부상을 보이기도 하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4) EMERSON / 레알 히스팔리스 임대(원 소속팀 바르셀로나)
이번에도 바르셀로나 선수입니다. 멘탈 관련 능력치가 살짝 아쉽긴 한데.
위에 추천드린 선수들을 모두 영입에 실패했거나 서브 자원으로 고르시면 괜찮을 선택지입니다.
와귀에처럼 첫 시즌은 임대를 떠나서 다음 시즌에 바르셀로나에 우측 풀백 대잔치 할 때 구매하시면 됩니다.
속도는 준수한 편이고, 크로스도 괜찮은 편입니다.
2번째 시즌 조금 작업하시면 200억 정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본좌 선수는 아니지만, 꽤나 괜찮은 경기력을 보여줍니다.
현재 능력 134에 포텐은 -8.5(140~170)입니다. -8.5포텐 선수가 상당히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요, 운이 없을 경우 140포텐밖에 되지 않아서, 선택하기 꺼려질 수 있습니다.
5) JOSHA VAGNOMAN / 함부르크
아직 유망주 단계의 선수입니다.
오른쪽 풀백이 메인 포지션이지만 왼쪽과 오른쪽 풀백과 윙백 모두 커버가 가능한 선수여서 서브 자원 혹은 스쿼드가 얇은 하위권 팀에서 땜빵용으로 괜찮은 선수입니다.
아직 18살의 나이로 성장 가능성은 충분히 높고, 체감이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조금만 불만 작업하면 충분히 저렴한 가격에 영입이 가능합니다.
유망주 레벨이다 보니 히든 능력치가 좋지는 않은 편입니다.
어느 정도의 멘토링을 곁들인다면 2시즌 정도면 괜찮은 선수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어빌 118에 151포텐입니다.
지난번 글에 적었던 독일 유망주 한정 노예계약으로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한 독일 국적의 선수이므로 가성비 좋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M2020 독일 국적 유망주 한정 주급 낮추는 방법!!
유망주였던 선수들을 키워서 주전 선수로 만드는 것이 FM의 가장 큰 재미입니다.유망주 선수들이 팀 내에...
blog.naver.com
독일 유망주 주급 노예계약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6) DODO / 샤흐타르
즉시 전력감으로도 괜찮은 선수입니다. 속도도 준수하고, 공격 능력도 괜찮으며 오른쪽 풀백과 윙백 모두 가능한 선수입니다. 수비 능력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필요한 능력치들이 고루 잘 분배가 된 선수입니다. 무엇보다도 가성비라는 주제에 가장 잘 맞는 선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나이도 20살로 어린 편이어서 성장 가능성도 충분하고, 소속팀이 샤흐타르이다 보니 이적료나 급료 요구도 합리적인 편입니다.
기복도 적은 편이고, 대략 100억 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급료 요구도 적절한 편입니다.
현재 어빌 130이고, 포텐은 149입니다.
다소 아쉬운 어빌과 포텐이지만, 즉시 전력감으로 사용하기에 문제는 없을 정도입니다.
사실 풀백은 어빌이 그다지 높지 않아도 괜찮은 경기력을 보여주곤 하기 때문에 강팀에선 서브 자원으로 쓰기에 좋을 듯합니다.
다음 글에는 센터백 가성비 선수를 추천드리려 합니다.
보통 4백을 사용하기에 센터백은 보통 1경기에 2명씩 사용하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센터백은 2번에 나누어 글을 쓸 예정입니다.